증상별 치료 - 팔·손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증후군과 동의어로
상지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이며,
정중신경 압박 또는 손목 관절에서 발생한 정중신경
포착에 의해 발생한다. 여성이 남성보다 5배 정도 많이 발병하며
발병 시기는 30~60세 사이이다.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정확한 원인이나 유발인자는 알려져 있지 않다. 수근관의 크기나 공간을 줄이는 어떠한 상황이 정중신경을 압박하여 저림, 통증을 가져오고 때로는 마비를 유발한다. 종양, 임신, 비만, 당뇨, 갑상선 기능 장애가 있을 경우 더 잘 발생하고 증상 또한 악화될 수 있다.

부정 유합된 원위 요골 골절, 감염이나 외상으로 인한 부종이 있을 경우
반복적 가사노동에 의한 경우
컴퓨터 및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손목에 지나친 부담을 준 경우
손목 부위의 골절이나 탈구로 수근관이 좁아져서 신경이 눌리는 경우
감염이나 류머티스 관절염, 통풍 등 활액막염을 초래하는 질환의 합병증으로 인한 경우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엄지와 둘째손가락, 셋째 손가락이 저리고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가장 흔하다. 엄지 두덩 부위가 뻐근한 듯한 방산통이 있으며, 간혹 하완골 척측 및 어깨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통증 부위가 넷째 손가락의 노쪽 1/2 또는 전체 손가락에서 느끼는 경우도 있으며 주로 야간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져 병뚜껑을 따거나 열쇠를 돌리기 힘들다.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나, 손목 관절을 장시간 굽히거나 편 상태로 유지할 경우 통증과 감각장애가 심해진다.
증상이 지속되면서 엄지두덩 근육이 위축된다.
손이 무감각해지고 손을 꽉 쥐려고 하면 때때로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해 떨어뜨리기도 하며 증세가 심해지면 손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는다.
바느질처럼 정교한 동작을 하기 어려워진다.

건초염

건(힘줄)을 싸고 있는 활액막(synovial sheath) 자체 또는
활액막 내부 공간이 염증성 변화로 충혈되고 부종이 발생하며,
염증 세포가 침윤되는 경우를 건막염이라 하고,
건의 활액막염이라고도 합니다.

건초염 원인

마찰, 건막의 부분적 파열, 류마티스성 질환 등이 있으며, 가장 심한 경우로 화농성 및 결핵성 건막염이 있습니다.

건초염 증상

관절 운동 시 염증이 생긴 힘줄 부위에 통증이 있으며, 종창(부종)이 있고, 정도에 따라 휴식 시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많이 할수록 통증과 종창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골프엘보

또는 활액막 내부 공간이 염증성 변화로 충혈되고
부종이 발생하며, 염증 세포가 침윤되는 경우를
건막염이라 하고, 건의 활액막염이라고도 합니다.

골프엘보 원인

골프엘보 증상

테니스엘보

상과염은 팔꿈치 관절의 상과 기시부
(내, 외측 상과 기시부, 손목을 굴곡 또는
신전하는 근육이 시작되는 지점)에 동통이나
국소 압통이 생기는 증후군을 말하며,
팔꿈치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테니스,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지나치게 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서 발생한다.
바깥쪽 상과염을 ‘테니스엘보’, 안쪽 상과염을 ‘골프엘보’라고 부른다.

테니스엘보 원인
팔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갑자기 힘을 줄 경우
빨래를 짜고 마루를 닦는 등 손목을 회전하거나 뒤로 젖히는 가사일의 경우
오랜 키보드 사용으로 인해 팔꿈치에 무리가 가는 경우
무리한 운동으로 팔꿈치에 외부적 충격이 가해질 경우
테니스엘보 원인
야구공 등을 던지는 자세를 취하면 팔꿈치 안쪽이 욱신욱신 아프다.
팔꿈치 바깥쪽의 볼록한 부위가 특히 아프다.
팔꿈치 안쪽을 누르거나 팔을 뒤로 젖혔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물건을 집는 경우에 더 아프다.
어느 날 갑자기 팔꿈치가 너무 아파 찻잔을 들기도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