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 치료 - 어깨

오십견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이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
두꺼워져 어깨 관절과 달라붙고, 달라붙은 부위에 염증과 통증이
나타나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질환입니다. 회전근개파열,
어깨충돌증후군과 함께 대표적인 어깨관절질환으로 어깨가 마치
얼어버린 것처럼 굳는다고 해서 ‘동결견’이라고도 불리며, 움직임이
적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겨울철에 많이 나타나고 야간에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보통 50세 전후에 많이 생긴다고 해서 오십견이라 불리지만
최근에는 삼십견, 사십견이란 말이 생길 정도로 발병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오십견 원인
같은 동작이 반복되는 집안일을 많이 하는 경우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운동량이 부족하여 근육에 노폐물이 쌓이고 혈류량이 감소하는 경우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으로 어깨가 자주 눌리는 경우
오십견 증상
어느 날 갑자기 어깨가 아파 잠에서 깼다.
어깨 관절이 뻣뻣하고 통증이 있으며 어깨를 쓰지 않을 때도 아프다.
팔을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삐끗하는 느낌이 들면서 아프다.
샤워를 할 때 목 뒤나 어깨 뒤를 씻기 힘들다.
혼자서는 옷 뒤의 지퍼나 단추를 채우지 못하고 옷을 입거나 벗기 힘들다.
손을 선반 위로 뻗거나 멀리 있는 반찬을 집기 힘들다.
통증이 있다 없다 하는 것이 반복되면서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다.
통증이 어깨 뒤에서 앞으로 팔을 타고 내려와 나중엔 손까지 아프다.

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감싸는 4가지 근육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견봉과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염증이 생기면 점액낭이 붓고 어깨뼈가 제 위치에서
움직이지 못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 ‘견관절충돌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충돌증후군 원인

1) 상완골두와 견봉 사이의 공간이 좁아진 경우

퇴행성 변화로 인해 골극이 발생할 경우가 그렇다. 또 어깨 주변 근육을 자주 사용하고 팔을 위로 드는 동작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나 배드민턴과 같은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의 경우 지속적으로 근육 손상을 입게 되어 근육이 붓게 되는데
비록 골학적으로 견봉과 상완골두 사이가 좁지 않더라도 근육학적으로 좁아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선천적으로 뼈의 기형이나 회전근개 손상이 있었을 경우나 어깨관절의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견봉과 상완골두 사이가
좁아져서 발생하기도 한다. 견봉 및 쇄골의 관절인 견쇄관절에 염증이 생길 경우에도 상완골두와 견봉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서
충돌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2) 관절와상완관절 주위 근육의

손상으로 인한 불안정성 견봉과 상완골두 사이가 좁지 않았더라도 회전근개의 근육이 손상되어 변형되면
상완골두 하부의 조직(특히 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견관절 외전시 상완골두 하부 조직들이 상완골두를 잡아서
회전을 시켜줘야 하는데 그 힘이 약해져 상완골두가 회전되지 않고 그대로 위로 딸려 올라가면서 견봉하 조직들을 압박하게 된다.

충돌증후군 증상

어깨충돌증후군의 특징은 팔을 올릴 때 어깨 앞쪽 및 가쪽 통증이 점점 심해지는 것이다.
야간통과 아픈 어깨 쪽으로 눕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수개월 이상 계속되면 어깨 위쪽과 뒤쪽에 근 위축이 보일 수 있다.
손을 머리 위로 올린 채 움직일 때 이두근 건구의 상외측과 전방에 나타나고 어깨 회전 시 견봉 아래에서 삐걱삐걱하는
연발음이 들리기도 한다. 그러나 어깨충돌증후군은 회전근개파열과 다른 것이다.

회전근개파열은 회전근개의 상완골두(上腕骨頭)의 부착부에서 염증 및 손상이 일어난 것으로
팔을 올리려고 하는 시도를 할 때부터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반면 어깨충돌증후군은 팔을 들어 올려서
어느 정도 높이까지는 별다른 통증이 없다가 완전히 올라간 듯할 때 통증이 발생한다. 오십견과도 다르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유착성 염증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수면을 취할 때 극심한 통증이 없으며 팔을 높이 드는
동작만 아니라면 초기에는 큰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그리고 능동 운동 시 통증이 있더라도 수동 운동 시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다는 점에서 다른 질환과 구별된다.

회전근개

회전근개란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구성됩니다. 이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들 4개의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이 바로 ‘회전근개
파열’이다. 회전근개의 손상은 어깨 관절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회전근개 원인

회전근개 파열은 보통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한다. 5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퇴행성 변화에 따라 자연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흔하나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 외상으로 인한 파열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회전근개 파열을 유발하는 요인은 퇴행성 변화, 선천적 이상 및 발육 부전, 회전근개의 혈액 순환 장애, 어깨의 지나친 사용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회전근개 증상

회전근개 파열의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의 통증이며 근력약화, 어깨 결림, 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동반된다. 어깨의 통증은 팔의 위쪽 삼각근부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흔히 팔을 위로 들어올릴 때 통증이 심해진다. 몸을 바로 세우면 통증이 감소하고 누운 자세에서는 통증이 심해져 통증이 있는 쪽으로 돌아누워서 잠을 잘 수 없으므로 수면장애를 호소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