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 치료 - 엉덩이

고관절 통증

좌골신경은 하나의 신경이 아니라 요추(허리뼈)의 하부와 천골의 상부로부터 시작되는 신경의 묶음을 말합니다. 이들의 신경은 골반 속을 통과하여 엉덩이 밑을 지나 무릎뼈 뒤쪽의 오금의 위부분에서 2개로 갈라져서 경골신경은 무릎 뒤에서 곧바로 장딴지, 아킬레스건을 지나 발바닥까지 분포하며 비골신경은 무릎 뒤에서 하퇴의 앞쪽 바깥을 돌아 정강이 앞쪽 바깥을 바로 지나 발등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좌골신경통이란 좌골신경 주행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하며 엉덩이부위에서부터 허벅지, 장딴지, 발등, 발바닥에 이르기까지 좌골신경이 분포되는 부위에 통증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좌골신경통의 원인은 다양하며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에서부터 척추종양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허리디스크가 원인인 경우

- 약해진 디스크로부터 흘러나온 수핵이 신경근을 압박하여 좌골신경통이 발생


척추관협착중, 척추전방전위중과 같은 퇴행성 척추질환이 원인인 경우

- 척추의 퇴행성변화로 인해 생긴 골극, 척추 전방전위증, 염증성 조직,디스크에 의해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좌골신경통이 발생


고관절 및 엉덩부위 근육이 원인인 경우

- 고관절의 외회전 근육인 이상근의 단축,수축, 외상 등에 의해 이상근 바로 아래로 지나가는 좌골신경이 압박 또는 자극 받아 좌골신경통이 발생

고관절 증상

가장 많은 원인이 되는 허리디스크에 의한 증상으로 걷기가 힘들고 요통과 함께 한쪽 다리가 당기듯이 아프고 저리고 시리며 심하면 발이나 발가락까지 통증이 있고 감각마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허리통증보다는 주로 다리 쪽으로 저리고 아프며 심하면 찌르는 듯 혹은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오고 협착증 증상같이 오래 서있거나 걷지 못하고 쪼그리고 앉으면 시원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상근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좌골신경통의 경우에는 딱딱한 의자에 장기간 앉아있는 경우, 장시간 서있는 경우 무릎 뒤쪽이 당기거나 이상감각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전자 점액낭염

전자점액낭염(轉子粘液囊炎)은 고관절 주변의 점액낭염 가운데 가장 흔한 질병이다. 점액낭은 고관절에 발생하는 마찰을 줄여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약간의 점액을 함유한 주머니이다. 점액낭염은 점액낭에 외상, 감염, 반복적인 자극으로 생긴 염증을 말한다. 한편 장경인대가 짧아져서 2차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대전자 점액낭염 원인

주로 다리 길이가 다른 경우, 또는 통증이나 척추측만증 때문에 잘못된 보행을 하는 경우, 중둔근과 소둔근의 반복적 긴장 상태가 지속될 경우에 발생하기 쉽다. 또한 요추질환, 고관절병변, 외측 고관절 수술경력,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있는 경우도 전자점액낭염이 생길 수 있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병하며 환자 중 1/4 정도는 외상의 경험이 있다.

대전자 점액낭염 증상
인계단을 올라갈 때 고관절 바깥쪽에 통증을 느끼거나 고관절을 바깥으로 돌리려고 할 때 통증이 발생한다.
때로는 무릎이나 발목(발은 아님)으로 방사되거나 또는 둔부의 근위부로 방사되는 통증을 느낀다.
통증은 앉아있다가 일어나는 순간에 더욱 강하게 느끼며 몇 걸음 걸은 후 좋아지다가 30분 이상 걷게 되면 또다시 통증을 느낀다.
아픈 부위 쪽으로 누울 때도 통증이 증가하는데 잠을 잘 때 야간통을 호소하며 아픈 부위 방향으로 누울 수 없게 된다.






QUICK MENU 오시는길 진료시간안내 전문의상담 온라인예약 자가진단 블로그 분당안마취통증의학과

로 그 인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