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 치료 - 뇌신경

두통

두통은 가장 흔한 통증 질환 중 하나로 두부 및 안면부의 통증으로
정의 합니다. 일반적으로 두통은 갑자기 발생하는 급성 두통과 수년
동안 별 변화 없이 반복되는 만성두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개의 급성 두통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 치유되거나
진통제를 2~3회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만성두통은 두통약을 복용해도 그때 뿐이며 약 기운이 떨어지면
다시 머리가 무겁고 조이는 듯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뇌 검사를 해보아도 아무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의 원인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머리와 후두 부분을 둘러싸는 근육들이 지속적으로 또는 극도로 긴장하여 주변의 대,소 후두신경, 협골측두신경을 압박하여 두통이 생기며 더욱이 주변의 혈관 및 교감신경까지도 긴장하여 혈행장애에 의한 노폐물의 침착으로 통증이 가중되며 뇌의 빈혈상태의 의한 산소부족으로 구역, 구토가 생기고 어지러움까지 유발 되기도 합니다.

두통의 분류

일차성 두통

긴장성두통
편두통(혈관성두통)
군발성두통

이차성 두통

외상과 관련된 두통
뇌혈관 질환과 관련된 두통
기질적 뇌질환에 의한 두통
약물과 관련된 두통
감염증과 관련된 두통
내과적 질환과 관련된 두통
안면부 질환과 관련된 두통
두통의 증상
경추성(긴장성)두통은 뒷목이 뻐근하고, 주로 오후에 발생하며 눈도 침침해진다.
어깨가 무겁다
편두통은 한쪽 머리로 발생하는 박동성두통, 오심, 구토가 동반되기도 하고 한번 두통이 발생하면 어두운 곳에서 쉬어야 나아진다.

뇌경색

뇌의 혈관이 막혀서 혈액 공급이 차단됨으로써
뇌세포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못하여
뇌혈관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뇌경색 원인

뇌경색의 원인으로는 동맥경화증, 동맥염 등으로 혈관벽에 찌꺼기가 생겨 혈류장애를 가져오는 경우와 심장 등에서
혈괴가 떨어져서 뇌혈관을 갑자기 폐쇄되어 혈류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뇌경색의 분류
일과성허혈발작
대혈관질환에 의한 뇌경색
심장질환에 의한 심인성 뇌경색
소혈관질환 또는 열공뇌경색
기타 드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뇌경색

뇌경색의 증상
한쪽 팔과 다리에 마비증세가 나타나거나 감각이 이상하다.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주위가 도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물체가 둘로 겹쳐 보인다.
언어장애로 대화가 불가능할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의식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다.

뇌출혈

뇌출혈이란 두개 내에 출혈이 있어 생기는 모든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출혈성 뇌졸중이라고도 합니다. 외상에 의한 출혈은 급성경막하출혈,
만성경막하출혈, 경막외출혈 등 두부 외상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출혈을 말합니다. 자발성 뇌출혈이란
다음과 같은 질환 중에 뇌출혈을 일으킨 것을 말한다.

- 고혈압성 뇌출혈 / - 뇌동맥류 / - 뇌동정맥 기형 / - 모야모야병 /
- 뇌종양 출혈 / - 전신 질환 가운데 출혈성 경향이 있는 경우

뇌출혈 원인

대부분(약 75 %)이 고혈압증이 원인인 뇌출혈이고, 드물게 백혈병이나 재생불량성 빈혈 등의 혈액질환과 종양 ·외상 ·매독 등이 원인이 됩니다. 고혈압성 뇌출혈의 원인은 고혈압만이 아니라 터지기 쉬운 상태의 혈관에도 있다고 생각되는데, 그 발생 병리는 아직 완전히 해명되지 않았습니다.

뇌출혈 증상
뒤통수쪽 통증 외에 현기증 ·마비 등의 전조(前兆)에 이어 발작이 일어난다.
시기적으로는 겨울에 많고, 밤보다는 낮에, 그리고 활동시에 많다.
용변 ·목욕 ·식사 ·긴장 ·흥분 ·과로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